코인사전
가상코인 코인별, 거래소별 실시간 시세
거래소 실시간 시세(KRW) 24시간 변동률 한국 프리미엄 24시간 최고가 24시간 최저가 거래량
가상코인 코인별, 거래소별 실시간 시세
실시간 시세현황 펼침

포크? 포크란 무엇인가?
댓글 0 조회   78 추천 0 비추천 0

알카시아스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8ba9a0a6982bb4af9c016bd2bd151324_1517274030_9853.jpg
 

일반적으로 코인시장에서 많이 들려오는 키워드중 하드포크, 소프트포크라는 단어가 있다. 

여기서 포크는 우리가 흔히 밥먹는데 사용하는 그 포크와 동일의미이다. 즉 내용을 콕 찍어서 가져온다는 뜻으로 복사의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인계에서의 포크는 복사에서 그치는것이 아니고 원본과 복사본이 다른 길을 걷게 되는데 단순 백업용이 아니고 다른 버전으로 사용할 의도하에 포크를 진행한다고 할 수 있다. 


◆ 소프트 포크 


소프트 포크는 그대로 부드러운 수준의 변화이다. 굳이 지갑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하지 않더라도 보내기 받기와 같은 간단한 기능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할 수 있으나 블록을 발행하는 채굴자들의 채굴 방법은 소프트 포크의 방식에 맞추어 업데이트 해야 한다. 또한 블록체인 자체는 기존의 것을 그대로 이어 나가게 된다. 그래서 사용자들의 기능이 블록체인에 반영되게 건드리지는 않으나 채굴규칙등이 변경되어 블록체인에 소소하게 영향을 주는 업데이트를 통칭 소프트 포크라 한다. 


◆ 하드 포크


하드포크는 사용자, 채굴자 모두 강제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블록체인의 기록방식을 시작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커다란 변경점이 발생되기 때문에 블록체인 자체를 포크해서 복사한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접속을 변경하게된다. 여러 규칙의 심한 변동에 의해 사용자, 채굴규칙 모두 변하게 되어 블록체인 자체를 바꿔줘야 할 정도의 큰 업데이트를 통칭 하드포크라 칭한다. 


◆ 하드 포크로 인한 블록체인 나뉨 개념


코인은 블록체인에 기록되다보니 블록체인이 다르면 기록내용 또한 달라진다. 그로인해 하드포크를 통한 변경은 새로운 별개의 코인으로 갈라진다는 의미와 동일하게 적용 되며 이와 같은 부분의 예로 들수 있는것이 이더리움계열의 하드포크 코인들이다.


이 게시판에서 알카시아스님의 다른 글

CoinBus

새로고침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